학교급식에서 만나는 세계 음식 인도
향신료(마살라)를 이용한 식문화가발전한 나라
인도음식문화의 특징 :
①남북의 길이가3,219km에 달하는 광대한 영토를 가진 나라로 지역간 기후, 풍토, 산물 등에 각기 특색이 있어 다양한 음식이 발달했다고 합니다.
②힌두교 가정에서 부엌은 사원 다음으로 성스러운 곳, 반드시 샤워하고 바느질하지 않은 옷을 입고 들어가야 한다는데 글쎄요? 다 그런건 아니겠죠 ㅎㅎㅎ 현지에서 만난 친구들은 그냥 옷 입고 잘 들어가던데요 뭘 ㅎㅎ
③소를 신성시하여 도축하지 않음으로 식물의 씨, 뿌리, 열매등을 이용한 각종 향신료들을 채취하여 음식에 활용하게 되었다. 우유와 유제품도 신성시 한다고 합니다. 향신료는 정말 대단하죠.
④인도 밥상은 탈리라고 하는 공동의 납작하고 둥근 쟁반에 차려지며 각자 덜어서 먹는데 인도에 탈리가 있으면 네팔에는 달 밧이 있다고 보면되고 우리로 치면 한상차림의 한정식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⑤힌두교에서는 육식을 불결하게 생각해 신분의 높은 계층에서 채식을 선호하므로 채식주의자가 많다.(인구의 25~30%)
커리(curry) 혼합향신료를 넣어 만든 모든 음식
인도의 커리는 육류나 채소에 향신료를 넣고 걸쭉하게 끓인 양념 맛이 강한 모든 음식을 뜻합니다. 커리의 종류는 수십 종이며 보통 15~16종의 향신료를 사용합니다. 소고기를 먹지 않기 때문에 양고기, 닭고기를 이용하며 밥, 난, 로띠 등과 함께 먹습니다. 빈달루커리는 가장 매운맛이 나는 커리 종류에 포함됩니다.
난(naan) 화덕에 구운 빵
하얀 밀가루에 효모를 넣고 약간 부풀려 탄두르 화덕에
넓은 잎사귀 모양으로 얇게 늘여 붙여 납작하게 구운 빵입니다.
양고기, 채소, 과일을 얹어서 커리와 함께 먹습니다.
탄두리치킨 탄두르(진흙화덕)에 구운 닭요리
닭을 요구르트(요거트)와 여러 향신료에 재웠다가 쇠꼬챙이에 꿰어서 탄두르(진흙화덕)에 구운 요리입니다. 탄두리 양념은 맵고 자극적인 맛이 강하며 주황색 색소(빈달루커리)를 넣어 붉은색입니다. 사실 현지에서 제대로된 탄두리 치킨을 먹은적이 까마득 하네요.